티스토리 뷰

주택을 상가로 바꾸고 임대료 상승, 반지하를 상가로 역발상 재테크 - MBC오늘아침

MBC오늘 아침에 나왔던 내용인데 정말 괜찮은 아이디어인것 같아 정리했습니다. 주택으로서 1층이나 반지하는 인기가 없어 월세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저렴하다고 하고 45~50만원대, 뭐 지역마다 천차만별이겠지만 주거로서 1층이나 반지하는 인기가 없지만 상가로서 1층과 반지하는 무지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MBC오늘 아침에 용도 변경 재테크 고수로 나온 나문숙님의 사연입니다. 원래는 반지하의 원룸이 두개가 있는 공간을 용도 변경을 하기로 결정했다고합니다. 이유는 주위에 점점 상가들이 늘어감에 따라 상권이 형성 되었기 때문에 1층이나 반지하가 상가로서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죠. 원래 원룸으로 임대했을때 90~100만원 정도의 수익 있었는데, 상가로 변경하고 나서 임대료가 180만원으로 거의 2배가까이 늘었습니다. 건물주 정말 부럽습니다

-

-


건축 리모델링 전문가 토미가 말하는 주의점은 먼저 건물이나 리모델링, 용도변경이 가능한지 법규 검토을 먼저 하는게 중요하고, 정화조 용량과 전, 수도 배선등 구조적인 기본 배션을 초기 단계에 꼼꼼히 계획에 넣고, 그러한 부분이 실현될 수 있도록 구상하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일단 이런 재테크를 하려면 두 가지가 되어야 되겠습니다. 일단 건물이 있어야 하고 주위에 상권이 형성이 되어야 상가들이 들어오고 싶어 할것이기 때문에 상권이 생겨야하는데 이건 혼자 힘으로 해결이 되긴 힘들어 보입니다. 아무튼 이러한 상황이 만족된다면 용도변경만으로 훨씬 좋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긴 합니다. 역시 건물주가 답인것같습니다.

댓글